본문 바로가기

캐릭터운명

미녀의 탄생

현실 보편적인 외모 특징

키가 크거나 최소 평균 이상

신체비율이 좋다

몸매가 날씬하다

얼굴이 작고, 얼굴 비율이 좋으며, 얼굴형과 이목구비가 뚜렷하고 예쁘다.

외모에 눈에 띄는 하자가 없다.

피부가 좋다.

웬만해서는 하얀 피부를 미인으로 볼 때가 더 많다.

실제 나이보다 더 어려보이거나 외모가 성숙하더라도 노안까지는 아니다.

美人, Beauty, 아름다운 사람이다. 미인박명과 팔방미인에서도 볼수 있듯 남녀 모두에게 쓰여도 상관없지만 일반적으로 여성에게 주로 쓰인다. 남녀모두 한국어와 영어에서 모두 여성 한정으로 쓰이는 경향이 있다. 특히 미인을 영어사전에 돌리면 beauty라고 뜨는데, beauty 라고 하면 거의 백프로 여성을 뜻한다. 영어권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다른 문화권에서도 대개 미인이라는 뜻은 주로 여성에게 쓰인다. 보통 고대의 동양에선 통통한 사람들을 미인으로 여겼다는데, 초나라나 전한 때만 해도 호리호리한 쪽이 인기가 많았다. 또, 아름답다는 기준은 다 다른 것이라서 똑같은 사진을 봐도 댓글의 반응을 보면 평가가 상이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단, 생물학적으로 최소한의 기준은 있다. 이를 대표하는 학자인 에트코프 교수는 여성미에 대한 진화심리학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자료에서 ‘미에 대한 선호는 사람의 본능’이라고 규정지은 바 있다. 여성미를 평가하는 기준이 모든 문화권에서 공통되는 것이며 사람의 타고난 본능임을 입증하는 여러 사례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최소한의 기준을 갖췄다는 조건 하에서 상대적인 기호에 따라 미의 기준이 정해지는 것으로 누가 봐도 비만인 사람을 이상적인 미녀상으로 뽑는 지역이나 시대의 경우 극도의 환경적 특수성이 적용된 사례가 대부분이므로 일반적이라고 보기 어렵다. 당장 폴리네시아인의 파오후 체격 역시 미의 기준이라기 보다는 지역 특성 상 영양섭취가 어려운 가혹한 환경이라는 특수성에서 기인한 것이므로 일반적인 미적 기준에 부합하지는 않다는 것. 광고에서는 3B라고 하여 (Beauty)미녀·(Baby)아기·(Beast)동물을 아름다운 광고의 3대 필수요소 중 하나로 꼽힌다.

미중년이나 미노년인 경우 대체로 동안이다. 사회적 특징 학생 같이 일반인이라면 간혹 남학생이 예쁜 여자 한 명 보려고 멀리서 찾아온다던가 심지어 팬클럽이 생기는 일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많다. 또한 길거리 캐스팅을 당하거나 오디션에서 합격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수준은 극히 드문 편으로 예전에 저런 일을 겪은 사람들 대부분이 현재 톱스타로 살고 있으며 언론에서 미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다. 주로 아이돌이나 배우 같은 연예인이나 아나운서 혹은 스튜어디스 같은 전문직[12]이 많다. 미인 대회에서 상을 타는 경우가 많다. 창작물 미인이란 설정이 자주 붙는 캐릭터 설정 고전: 히로인 같이 아군 측의 여자 캐릭터에게 이 속성이 많다. 비인간이라면 요정이나 천사 혹은 여신, 인간이라면 주로 공주나 여왕 혹은 왕비에게 미인 설정을 많이 붙인다. 현대: 주로 연예인이나 혼혈 설정 캐릭터 혹은 학교의 아이돌 중에서 미인이 많다. 특히 미국 하이틴물에선 금발의 치어리더에게 미인 설정을 많이 붙인다. 작화가 미형이며 영화나 드라마판인 경우에는 담당 배우가 미인이다. 그러나 설정이 미인이지만 작화나 배우의 외형이 별로라든지 작화나 배우는 미형이지만 설정상 추녀나 평범녀인 경우도 있어 작화나 배우만으로 단정할 수는 없다.[13] 설정이나 작화가 대부분 늘씬한 모델 체형이다. 주로 꽃이나 여신, 또는 천사로 비유된다. 일본 창작물에선 대체로 귀엽다(可愛い/카와이이)[14]는 말을 듣는다. 예쁘다거나 아름답다는 표현 역시 아예 없지는 않지만 오히려 사람이 아닌 풍경에 주로 쓰이며 미모 수준이 굉장한 미인에게만 쓰는 표현들[15]이라 놀리는 것이라 생각될 수 있어 귀엽다는 말만큼 상대적으로 잘 하지 않는 편이다. 목소리가 가녀리다. 이 경우는 주로 청순한 여성이고 허스키한 보이스는 대체로 섹시 아님 활발계통이다. 체력이 매우 약한 캐릭터들이 많지만 싸우는 미소녀이거나 운동부 캐릭터는 제외된다. 정신적으로 나약하다는 설정이 많지만 그렇지 않은 애들도 상당하다. 이런 설정은 대체로 아가씨형 캐릭터들에게 많은 편으로, 전사계열에서 이런 경우가 나오면 비브라늄 멘탈인 타 캐릭터들보단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지만, 진짜 나약하다고 할 수 없다. 싸우는 미소녀나 걸 크러시 캐릭터와는 달리 곱게 자라기만 한 청순한 아가씨라고 묘사될 경우 대체로 겁과 눈물이 많다고 나온다. 작품 내에서 인기가 많으며 팬클럽도 있다. 하지만 평소에 미모가 부각되지 않거나 상식에서 벗어난 행동을 저지를 경우 설정상 미인이라 해도 비난받을 수 있다. 자신의 외모에 과시하거나 도취에 빠져서 자뻑에 빠지기도 한다. 또한 이와 반대로 자신의 외모를 평범하거나 못생긴 수준이라고 생각해 외모에 자신감이 없는 경우도 있다. 미인이지만 그 외모에 걸맞지 않은 행각을 일삼을 경우 팬덤이나 작중에서 혹평을 듣기도 한다.[16] 본래 미녀이지만 미모봉인구로 인해 그 미모가 가려지기도 한다. 치아교정기를 빼거나 다이어트를 하고 나니 미인이 되기도 한다. 본래 남자였지만 성전환되어서 미녀로 변하기도 한다. 부모, 형제, 친척들 중에서 외모가 미인인 사람이 있다. 예를 들어 미남미녀인 부모님을 닮아서 딸도 미녀 설정. 하지만 쿠베라의 쿠베라 리즈처럼 부모가 둘 다 미인이지만 자식은 미인이 아니라는 설정도 존재한다. 현실에서 미인으로 유명한 실존 인물을 모티브로 삼기도 한다.

'캐릭터운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안도만두집  (0) 2020.03.10
키득키득 사운드북 동물 오케스트라  (0) 2020.03.08
토니토니 쵸파  (0) 2020.02.27
앤달링 트위드투피스  (0) 2020.02.26
칠흑의 히페리온  (0) 2020.02.20